클라우드 서비스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사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여기서 말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 기반 컴퓨팅의 일종으로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우리가 하늘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구름(클라우드)에서 연상된 것으로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자료를 저장 및 백업하거나 응용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도 할 수 있게 해준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념도 <출처: 스마트과학관 - 국립중앙과학관>

클라우드 컴퓨팅은 유형에 맞게 3가지로 크게 나뉘어진다. 이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폐쇄형 클라우드(private cloud)

  •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단일 비즈니스 또는 조직에서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를 의미한다. 단일이 아니라 회사 규모 혹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쓰이며 자체 운영 데이터 센터로 기타 자산들은 주기적으로 갱신되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자본 비용이 든다. 사용자(단체 혹은 회사)가 지속적으로 관리, 유지보수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 부각이 힘들다.

▶ 개방형 클라우드(public cloud)

  • 퍼블릭 클라우드는 공개적 이용을 위해 열린 네트워크를 통해 렌더링되는 클라우드이다. 공용 클라우드 중 하나로 모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기타 지원 인프라를 클라우드 공급자가 소유하고 관리한다. 사용자는 일정 비용만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정을 관리한다. 이에 해당하는 서비스는 MS Azure, AWS 등이 있다.

▶ 혼합형 클라우드(hybrid cloud)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위의 두 유형이 적절히 혼합된 유형으로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간에 이동할 수 있게 하고 여러가지 서비스의 확장과 보안 및 규정 준수 등을 최적화하도록 지원한다. 보안사항이 증가되었기 때문에 많은 공공기관에서도 사용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종류<출처: 위키백과>

 

 최초 클라우드 서비스는 '지메일(Gmail)'이나 '드롭박스(Dropbox)' 등과 같이 스프트웨어를 웹에서 쓸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가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가 추가되어 어떤 자원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총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다음 세 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 SaaS(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 기반 서비스

  •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말한다. 가장 간단하고 쉬운 클라우드 서비스 방식이며 사용자는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서 PC에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도 소프트웨어를 빌려 쓸 수 있고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나 관리도 모두 클라우드 관리자가 하게 된다.

  • 사용자는 휴대폰, 태블릿, 또는 PC 등 여러 곳에서 접근할 수 있으며 비용만 지불하면 시간 절약, 관리도 하지 않아도 된다. SaaS에 해당하는 서비스로는 구글 앱스, MS오피스 365, 드롭박스 등이 해당된다.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 인프라 기반 서비스

  • 인터넷을 통해 서버와 스토리지 등 데이터센터 자원을 빌려 쓸 수 있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범주이며 이용자는 직접 데이터센터를 구축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필요한 인프라를 꺼내 쓰면 되고 이렇게 빌려온 인프라에서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어플리케이션 등을 설정하는 등 원하는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다.

  • IaaS의 장점은 기존 환경과는 다르게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며(매우 빠르게) 그에 따른 비용 절감과 시간 절약을 할 수도 있다. 또한 인프라에 대한 관리는 클라우드 관리자가 해주기 때문에 인력을 다른 곳에 더 효율적으로 배치 할 수도 있다. 이에 해당되는 서비스로는 아마존웹서비스(AWS)가 대표적이고 국내에서는 KT, LG 유플러스가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PaaS(Platform as a Service) : 플랫폼 기반 서비스

  •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개발할 때 필요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개발자들이 많이 이용하며 개발자가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필요한 API를 제공해 좀 더 편하게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돕는 일종의 레고 블록 같은 서비스다.

  • 개발자는 일정량의 비용만 지불하면 자신의 작업 환경에 맞게 도구를 선택하고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할 수 있다. PaaS의 장점으로는 효율적인 작업과 모바일, 컴퓨터 등 여러 플랫폼으로써의 쉬운 개발,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작업에서도 인터넷 환경 작업으로 인한 협업 가능, 애플리케이션 수명 주기를 효율적으로 관리 등 여러가지 장점들이 있다. 이에 해당되는 서비스로는 구글 앱 엔진(google app en-gine),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 등이 있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 vs UDP  (2) 2020.01.29
OSI 7계층이란?  (0) 2020.01.29
PaaS(Platform as a Service)란?  (2) 2020.01.07
블로그 이미지

Mr.HB

프로그래밍 이야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