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aS(Platform as a Service)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보다 확장된 개념으로 기존 IaaS에서 수행하던 서버 설비와 관련된 모든 벡엔드 작업들을 PaaS에서는 자동으로 이루어져서 개발자가 오로지 코딩과 자신의 환경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예전 미들웨어와 비슷한 성격을 가졌지만 미들웨어보다 훨씬 발전된 형태로 볼 수 있다.

 

 - 미들웨어와 PaaS의 차이점

 미들웨어는 개발자에게 트랜젝션, 보안, 클러스터링 등의 세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계층이다. 물론 개발자에게 최적의 작업환경을 제공해주지만 여러 벡엔드 작업과 모니터링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정적인" 소프트웨어이다. 하지만 PaaS는 이러한 측면까지 모두 제공하고 관리해주는 장점이 있다.

 

 - PaaS 주요 업체

 대표적인 PaaS 업체로는 아마존, MS, 구글 IBM, 세일즈포스닷컴, 레드햇, 오라클 등등이 있으며 특히 아마존 같은 경우는 AWS(Amazon web service)인 IaaS를 기반으로 PaaS를 제공하여 AWS 람다, AWS 일랙스틱 빈스토크를 서비스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구글 앱 엔진, 에저 앱 서비스, 레드햇 오픈시프트 등이 서비스하고 있다.

AWS 람다(Lamda) : 이벤트 주도형 서버리스 컴퓨팅 플랫폼으로, 기업의 코드를 이벤트에 대응해 실행하고, 코드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자동으로 관리한다. AWS 람다는 FaaS 개념을 활성화시킨 주역으로, FaaS란 용어보다 먼저 생겨났다.

애저 앱 서비스(Azure App Service) :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 앱 서비스는 완전 관리형 PaaS로, 애저 웹 사이트와 모바일 서비스, 비즈토크 서비스를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했다. 또한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시스템 간의 통합도 제공한다.

 

 - PaaS의 부정적 측면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인 만큼 제일 대표적인 위험이 보안위험이다. 클라우드는 여러 사람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목표이다 보니까 보안에 조금 더 취약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PaaS는 개인(혹은 단체)이 관리하는 게 아니라 전문업체에서 관리해주기 때문에 더욱이 보안이 철저하고 관리측면에서 더 꼼꼼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들이 많이 마련되고 예방하고 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는 호환성의 문제가 있는데 A라는 PaaS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가 B라는 PaaS로 옮겼을 때 호환이 잘 안될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도 해결해 나가야 하는 점이다.

 

 - PaaS의 미래적 측면

 현재 자바 PaaS 전문업체인 클라우드비스(CloudBees)의 설립자 겸 CEO인 사샤 라보리는 2020년 정도가 되면 워크로드의 80%가 퍼블릭 클라우드에서 처리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두 가지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첫번째는 내 문제를 해결할 앱이 존재하는가? yes -> SaaS 이용하여 문제해결

두번째는 내 문제를 해결할 앱이 존재하는가? no -> PaaS 이용하여 원하는 앱 구축

 이러한 문제해결에 있어서 PaaS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서비스 자체의 측면이 미래에는 더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참조문서 : http://www.itworld.co.kr/news/80349?page=0,0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TCP vs UDP  (2) 2020.01.29
OSI 7계층이란?  (0) 2020.01.29
클라우드 서비스란?  (2) 2020.01.06
블로그 이미지

Mr.HB

프로그래밍 이야기

,